로고
로그인
회원가입아이디/비번찾기
--
 
Home > 어린이 > 창의력검사 > 검사소개
 
문제샘플
지식산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사회가 점차 다원화되면서 고정관념보다는 기존의 틀을 깨는 뭔가 새롭고 자유로운 발상이 요구되는데 이것이 바로 창의성입니다. 특히, 제7차 교육과정 이후 현재의 교육과정에 걸쳐 창의성을 기본이념으로 내세우면서 기존 창의성 교육에 그 열기가 더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창의성에 대한 여러 분야에서의 열기와 관심에 비해 창의성에 대한 개인차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도구의 개발은 아직 미흡한 것이 현실입니다. 또한, 새로운 창의성 측정을 위한 도구들이 개발되었다고 하더라도 기존의 검사들과 마찬가지로 유창성(流暢性)과 정교성(精巧性), 그리고 독창성을 그 주요 측정요인으로 보고, 개인의 확산적 사고의 내용과 질에 대해 검사자의 주관에 따라 해석하는 그 틀과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본 검사는 현대 지능연구의 분야에서 Gardner의 다 지능이론과 함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이론으로 평가 받고 있는 Robert Sternberg(1985)의 삼위일체 지능이론의 세 가지의 하위이론 즉, 요소 하위이론과 경험 하위이론 그리고 상황 하위이론 중 경험 하위이론에서 다루고 있는 신기성(novelty)과 관련하여 창의성을 관련시키고 그에 따라 창의성 측정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본 창의성 검사는 새로운 문제를 이해하는 과정과 수행하는 과정에 각각 신기성을 내재 시켜 개인이 통찰력을 발휘해 신기한 문제를 해결하는 정도로서 창의성을 측정하여 개인의 잠재적 창의성을 개발하고 육성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검사대상 : 초등학교 4, 5, 6학년생
전체 문항 수 : 49문항
제한시간 : 32분(각 검사마다 제한시간이 있어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다음 검사로 넘어갑니다.)
검사비용 : 10,000원
 
아래의 [START] 버튼을 클릭합니다.
결제하기 화면에서 원하는 결제수단을 선택하여 결제하거나 심리검사 상품권의 일련번호를 입력합니다.
바뀐 화면에서 사운드를 켜시면 [검사시의 주의사항]을 들을 수 있습니다.
[검사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문제지가 팝업 또는 새 창으로 구현됩니다.
지시에 따라 문제를 푼 후에 해당 검사의 결과를 확인합니다.